건강

쌀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4가지 이유

스눞히 2017. 1. 10. 22:04
반응형

한국인이 주식으로 먹는 쌀밥은 밀가루로 만든 빵에 비해 성인병 예방에 우수하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쌀밥은 빵보다 혈당량 증가나 인슐린 분비가 현저하게 낮아 당뇨병에 효과적이며, 체내 콜레스테롤의 상승과 혈압 상승을 억제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보통 탄수화물이 다이어트의 적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 데 쌀에 포함된 당질은 우선적으로 에너지에 소비되기 때문에 비만의 원인이 되기 어렵다.


단백질, 섬유소, 무기질 등 다양한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어 자칫 영양 불균형이 오기 쉬운 다이어터에게 도움이 된다. 


쌀의 다이어트 효과에 대해 농림수산품교육문화정보원의 ‘국민행복수라상’을 통해 알아본다.


<쌀이 다이어트에 좋은 이유 4가지>


1. 쌀 다이어트는 지속 가능한 식단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양이 부족하고 지속 가능하지 않다. 


쌀밥과 반찬을 함께 먹는 한식은 다양한 메뉴를 통해 영양적으로 균형 잡힌 식이조절이 가능하여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생선, 두부, 간을 줄인 채소 반찬과 완전한 백미보다 잡곡을 섞은 잡곡밥으로 먹으면 효과가 더 좋다.


2. 다이어트의 고질병, 변비 해소


쌀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아침에 쌀밥과 반찬을 챙겨 먹으면 장 활동이 원활해져 변비를 예방한다. 

한식 식단을 규칙적으로 먹으면 생체리듬이 원활해지며, 체내 기관들도 원활히 작용한다.


3. 소화 장애로 인한 과식을 예방


쌀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밀 단백질보다 체내 이용효율과 소화율이 높아 부담 없이 섭취하기 좋다. 

쌀밥으로 아침 식사를 하면 점심과 저녁의 과식을 예방할 수 있어 꾸준히 실천하면 체중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다.


4. 식이섬유가 풍부해 높은 포만감


벼에서 겉껍질만 벗겨낸 현미는 식이섬유소 함유율이 높아 적은 양으로도 포만감이 높고, 영양가가 많다. 

쌀밥을 먹으면 인슐린 수치가 급격히 올라가지 않아 과도한 지방축적을 막을 수 있고, 혈당 조절에도 탁월하다.


2017/01/09 - [유틸리티(Utility)] - MBC 라디오 mini 소개 및 다운로드


반응형